All about Yacht & Sea Leports

We find our future in the sea.

물때해설 및 물때표 보는 법

장거리항해
작성자
yachtkorea
작성일
2019-06-27 01:27
조회
1179
 

▶ 다음은 물때와 관련된 용어이다.

밀물 - 늘어나는 물, 들물, 창조

썰물 - 빠지는 물, 줄어드는 물, 날물, 낙조

만조 - 물이 최고로 늘어난 상태에서 다시 썰물행위의 행동직전 정시상태

간조 - 물이 최저로 빠진 상태에서 밀물행위의 행동직전 정시상태

조석 - 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시작점의(만조, 간조)일별 시간표시조류 

조류 - 밀물과 썰물행위에서 일어나는 물의흐름. 유속.

본류 - 우리나라 해역의 밀물과 썰물의 흘러가는 기본방향

반류 - 지형 형태에 따라 본류의 떠밀림과 부딛힘에 의한 역류현상

와류 - 본류의 부딛힘과 떠밀림에 의한 소용돌이, 훈수물, 합수물

간류 - 본류의 떠밀림에 의하여 옆으로 비켜가는 흐름

격조 - 조류가 암초 지대를 지날때 일어나는 파장 급조라고도 함

사리 - 만조, 간조의 수위차가 높고 조류흐름도 가장 빠른시기(음력15일,30일)

조금 - 만조, 간조의 수위차가 작고 조류흐름도 가장 약한시기(음력8일,23일)

무시 - 조금 다음날 조금물때와 비슷한 수위와 조류속도의 약한시기(예비조금)

  물때 해설및 물때표 보는 법

물때를 가장 잘 알아야되는 종목은 낚시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해양레저 스포츠에서는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 하는 내용이다.

다음은 기본적인 물때표이다. 



물때표는 음력을 기준으로 한다.  달이 지구를 돌면서 만유인력의 법칙으로 물을 달쪽으로 끌어당기면서  밀물, 사리가 생기는데  이때 지구 반대편에도 사리가 생기게 된다. 지구는 자전하니까 하루에 2번 달이 물을 끌어 당겼다 밀었다 하게 된다.

▶ 사리때 달, 태양, 지구의 모습



조금때 달, 태양, 지구의 모습

그래서 하루에 2번 밀물, 썰물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한달동안 달, 지구, 태양 위치 바뀌고 그에따라 그믐과 보름이 생겨나면서 달이 물을 끌어 당기고 놓아주는 힘이 1달 단위로 바뀌게 되는데 그 힘은  물때표 도표와 같이 달의 모양과 관련이 있다. 즉 물때는 1물~15물이 있는데 14물, 15물 대신 조금, 무시라고 부른다. 조금때는 물이 가장 빠지는 때이고  물이 가장 높이 들어 오는 때는 6물~10물때인데 주로 사리라 부르기도한다. 

통상적으로 우리나라 서해안에서는 음력1일, 16일을 무조건 '7물'이라고 하기때문에 7물때식이라하고 조금 다음날은 무조건 무시라고 하고 무시 다음날부터 1물, 2물 ~6물까지 간다. 6물이 사리이고, 사리는 밀물 높이가 가장 높은 날이다.   달이 29일 까지 있을때는 6물은 빼고 5물까지 있고  이때는 5물이 사리가 된다. 

8물때식은 동해와, 남해에서 사용하는 물때식이고 음력1일, 16일을 무조건 8물 이라고 한다. 8물때식은 조금 다음날에 바로 1물, 2물~ 이렇게 간다.

실제로 물때표의 사례를 보자.  다음은 바다타임(www.badatime.com)의 2019년 6월 27일 부산 물때표이다. 



오늘 2019년 6월 27일은 음력으로 2019년 5월 25일이고 부산은 음력 25일은 맨 위의 표에 의하면 2물이고  밀물이 밀려오는 만조시간은 새벽 3시9분 높이는 기본수준면(약최저저조면)에서 93Cm높이,  6시간 후 간조는 시간은 아침 9시:44분 기본수준면(약최저저조면) 높이에서 51Cm까지 물이 빠진다. 파란 아래 삼각형은 바로 앞  만조 시간의 높이에 비해 빠지는 수치이다. 즉 93-51=42 Cm 만큼 빠진다는 뜻이다.  또 6시간후의 만조는 오후 4시 15분이고 높이는 기본수준면(약최저저조면)에 비해 98Cm이고 바로 앞 간조의 해수면 높이 51Cm에 비해 47Cm 더 높이 올라간다는 뜻이다.   요트는  낚시 만큼 물때가 중요하지 않지만  대충의 물때라도 알아 놓으면 세일링때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특히 딜리버리때 서해상에서의 물때 체크는 필수 사항이다.     

< 참조:www.badatime.com, 해양조사원 전국요트일주도> 
전체 0